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육수 비결
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운 겨울, 버섯전골 레시피는 들어가는 재료에 따라 무궁무진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어묵과 소고기를 넣은 방법으로 알려드리지만 제가 알려드린 레시피에서 추가로 만두를 넣거나 불고기를 넣거나 등등 응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필요한 재료
-어묵
-버섯(느타리 버섯, 팽이버섯, 표고버섯 등)
-쑥갓
-소고기 등심
-두부
-간장
-올리고당
-후추
-설탕
-다진마늘
1. 육수 내기
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먼저 육수를 내도록 합니다. 진한 국물맛을 위해서 전골에는 육수가 필수입니다. 멸치와 다시마, 파의 흰 부분을 활용해서 육수를 내면 됩니다. 또한 집에 남은 무가 있다면 무도 함께 넣어줘서 육수 내주면 좀 더 시원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육수를 내주는 시간은 대략 15분 정도로 펄펄 끓으면서 내주면 됩니다.
팁) 다시마는 너무 오랜 시간 끓이면 텁텁한 맛이 납니다. 그래서 다시마는 5분 뒤에 바로 빼주도록 합니다. 멸치 또한 계속 놔두지 않고 10분 정도 뒤에 거둬들이고 남은 대파와 무만 남은 5분동안 끓여주도록 합니다.
2.소고기 등심 양념 하기
육수를 내고 있을 때 소고기 등심에 양념을 해주면 됩니다. 양념 비율은 진간장 2큰술, 올리고당 1큰술, 매실액기스 1큰술, 다진마늘 1큰술, 후추 약간, 설탕은 약간 넣어서 조물조물 양념을 잘 해주면 됩니다. 양념이 소고기 등심에 잘 스며들 수 있도록 못해도 15분 정도는 놔두도록 합니다.
3. 어묵 먼저 넣기
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15분 동아 육수를 만들었다면 제일 먼저 넣을 재료가 어묵입니다. 버섯전골 만들 때 어묵과 함께 넣어서 만들어주면 어묵 또한 육수국물처럼 좀 더 진하게 맛있는 국물맛을 나오도록 도와줍니다. 그래서 어묵을 먼저 넣어서 중불에서 대략 10분 정도 꿇여주면 어묵이 통통해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어묵이 통통해지기 시작하면 그때 육수용으로 활용했던 남은 흰 대파와 무를 건져내주면 됩니다.
4.남은 재료 넣기
흰 대파와 무를 건져냈다면 이제 남은 재료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버섯과 두부를 어묵 주변에 둘러담고 소고기는 중간에 놔두면 됩니다. 그렇게 놔둔 상태에서 뚜껑을 닫고 익혀주면 됩니다. 대략 10분 정도 뒤에 뚜껑을 열어보면 고기가 익어있는 것 확인할 수 있습니다. 10분이 지나고난 뒤 여전히 핏기있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 더 끓여주시기 바랍니다.
5.쑥갓 넣기
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쑥갓은 마지막에 넣어서 조금만 끓여야 아삭아삭한 맛을 낼 수 있습니다. 남은 재료 넣을 때 한꺼번에 넣으면 너무 흐물해지기 때문에 고기가 다 익은 걸 확인한 뒤 그 때 쑥갓을 넣도록 합니다. 또한, 이미 소고기 등심에 충분히 간을 했기 때문에 굳이 따로 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위에 알려드린 비율로 하면 처음에는 짜지 않을까 싶지만 어짜피 소고기에 베인 양념이 그대로 전골 육수로 활용되므로 저 비율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어묵의 짠 맛이 국물에 잘 우러나와서 이 또한 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버섯전골 맛있게 만드는법 어렵지 않게 완성됩니다.
팁) 저는 어묵을 넣었지만 여기에 당면을 좀 더 추가해서 넣어주거나 우동면을 넣어줘도 됩니다. 혹은 쑥갓 넣을 때 양배추를 넣어도 됩니다. 응용 방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또한, 버섯전골과 궁합이 좋은, 간단하게 만들면서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을 반찬 레시피는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