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겨울 명소
1.방화 수류정
첫 번째 추천 장소는 방화 수류정입니다. 위치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수원천로 392번길 44-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계절 내내 야경을 보기 위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 중 한 곳입니다. 낮보다 밤에 가면 좀 더 조용하면서 주변 풍경을 담을 수 있으므로 저녁에 다녀와볼 것을 권장합니다.
방화 수류정에 들어가면 지도가 나와있으므로 그 코스대로 가볍게 물 흐르는 소리 들으면서 산책하면 됩니다. 다만, 한 겨울은 밤에 다녀오는 것이 추울 수 있으므로 옷 따뜻하게 입고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동북각루는 신발을 벗고 올라가서 직접 아래 풍경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니 이 곳도 가보시기 바랍니다.
2. 화성 행궁
두 번째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화성 행궁입니다. 위치는 수원시 팔달구 정조로 825번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관람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이며, 야간 개장도 함께 운영합니다. 야간 개장에 맞춰서 가려면 저녁 6시부터 가능하며 밤 9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관람료는 일반 1500원, 청소년은 1000원 요금 발생됩니다. 행궁 정문으로 향하는 길을 보면 바로 앞에서 하마석을 볼 수 있습니다. 하마석은 말에서 내리는 곳으로 행궁은 행차할 때 과거 임금이 잠깐 머물렀던 장소를 뜻합니다.
그래서 수원을 보면 화성 행궁 뿐만 아니라 남한산성이나 온양처럼 주변 곳곳 역사적 배경 장소가 가득함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화성에 많은 행궁이 있는 이유는 과거 정조 임금이 화성에서만 재위 기간이 무려 10여 차례 되기 때문입니다. 사극 촬영지로도 워낙 유명한 곳이라서 가볍게 화성 행궁 다녀와보시기 바랍니다.
3. 행궁도 벽화마을
세 번째 추천 장소는 벽화마을입니다. 벽화마을은 벽화 그림이 바뀌는 곳으로 몇 년에 한번씩 갈 때마다 그림이 달라져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선은 안내지도를 보고 따라가도 좋으나, 단순히 벽에 그려진 그림들을 보면서 쭉 지나다녀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내부에 들어서면 작은 공원도 찾아볼 수 있고, 곳곳에 눈길을 끌만한 작은 조형물도 전시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벽화마을은 딱히 카페가 없으므로 쭉 둘러보고 난 뒤 수원천 방향으로 코스를 변경하면 그 곳에서 예쁜 아기자기한 카페들이 즐비되어 있습니다. 벽화마을 돌고난 뒤 수원천 방향으로 가는 코스로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4.아쿠아플라넷
네 번째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아쿠아 플라넷입니다. 이곳은 수원 광교의 핫플레이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에 위치하고 있어서 계절 상관없이 즐기다 갈 수 있는 곳입니다. 위치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광교호수공원로 300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쿠아플라넷 팁을 드리면 일단 현장에서 결제하게 되면 26000 요금 발생합니다.
하지만, 미리 예약 할인을 적용하면 한 사람당 22600원이면 입장할 수 있습니다. 수원가서 아쿠아플라넷을 가려면 아래 사이트에서 미리 예매를 하고난 뒤 현장에서 예매한 내역만 보여주면 훨씬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많이 붐비는 날은 예매하는 줄에서만 시간도 많이 허비하므로 이렇게 미리 예매하고 간 뒤, 현장에서 바로 들어가면 시간도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굳이 기다리지 않고 입구에서 바로 핸드폰으로 결제 내역만 보여주면 통과됩니다. 이곳은 테마가 총 9개로 구성되어 있고 각 테마에 알맞은 동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중간 포토존도 잘 마련되어 있으니 수원에 간다면 이곳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5. 플라잉 수원
다섯번째 추천 장소는 플라잉 수원입니다. 위치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지동 255-4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은 18000원, 일반 중, 고등학생은 17000원입니다. 미리 예매하면 좀 더 저렴하게 입장할 수 있으므로 아래 사이트에서 미리 예매한 뒤 입장하시기 바랍니다.
플라잉 수원은 거대 탑승용 헬륨 풍선입니다. 운영 시간은 평일에는 낮 12시 30분부터 밤 9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주말은 11시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합니다. 이렇게 미리 할인권 예매한 뒤에서 직원분에게 바로 가서 발권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안에서 기다리면 대기번호가 뜨면서 해당 번호가 되면 직원분이 알아서 나오라고 합니다.
그 뒤, 바로 탑승하면 됩니다. 가장 상단까지 올라가면 대략 86m까지 올라가는 코스입니다. 바람이 부는 날은 제법 무섭기도 하지만 수원을 한 눈에 내려다볼 수 있으므로 수원에 간다면 플라잉 수원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6.수원 화성 박물관
여섯번째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화성 박물관입니다. 위치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창룡대로 21 수원화성박물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하고 있으며 월요일은 휴관이니 이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입장료는 성인은 3500원, 어린이는 800원 소요됩니다.
다만 현재는 코로나로 인해 무료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 무료 진행이 언제까지 지속될지는 모르겠습니다. 수원 화성에 대한 간략한 소개 및 수원 화성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는 모형도 전시되어 있습니다. 1~2층으로 전시 공간이 구성되어 있고, 2층은 화성 축성실과 화성 문화실이 있습니다. 아이와 수원 여행 간다면 이 곳도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7. 아트레이크
일곱번째 추천 장소는 아트레이크입니다. 운영시간은 12시부터 저녁 9시 30분까지 운영합니다. 일요일은 오후 2시 20분부터 운영됩니다. 위치는 경기 수원시 영통구 센트럴파크로 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아트레이크는 코로나 상황으로 인해 네이버 예약 시스템을 통해서만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래 네이버 예약 시스템으로 예약한 뒤 가면 됩니다.
미리 전시된 작품도 구경할 수 있고, 금속공예를 할 수 있는 곳도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굳이 스케치를 할 필요없이 미리 캔버스에 스케치가 다 되어 있어서 내가 원하는 색깔로 색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평소 미술작품에 관심 많았다면 이곳도 방문해서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8. 효원공원
여덟번째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효원공원입니다. 위치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동수원로 397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중국 전통 정원이 있는 곳입니다. 효원공원의 '효'는 효도효자를 의미해서 효도와 관련된 내용의 테마로 조성된 공원입니다.
아무래도 수원은 조선 시대의 임금인 정조가 떠오르므로 정조를 기리는 마음으로 효를 주제로 한 효원공원을 조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효원 공원 내부의 전통 공원은 독특한 분위기를 내고 있어서 수원에 놀러 간다면 이 공원도 한번쯤 방문해보면 좋습니다. 월화원 안내도도 자세히 나와있으니 폭포 및 분재원 등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9.포시즌 힐링팜
아홉번째 추천 장소는 포시즌 힐링팜입니다. 위치는 수원시 권선구 서수원로 594번길 316-2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는 12000원, 어른은 5000원 소요되며 어른은 음료 포함 가격입니다. 아이들과 수원에 놀러간다면 힐링팜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직접 농장체험을 한 번도 해 본 경험이 없는 아이에게는 특별한 추억 거리를 안겨줄 수 있을 듯 합니다. 감자캐기나 물고기 잡기 등도 할 수 있고, 상추 심기 등도 직접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감자캔 뒤에 캔 감자는 집에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거북이 만지기 체험이나 곳곳에 다양한 포토존이 조성되어 있으므로 이 곳도 가보시기 바랍니다.
10. 공방거리
마지막은 핸드메이드 공방입니다. 평소 공방에 관심이 있었다면 여기도 들려보시기 바랍니다. 앞에서 소개했던 행궁에서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있습니다. 행궁 광장 방향에서 출발한 뒤 수원공방 거리 일대를 쭉 다니다보면 10곳이 넘는 다양한 공예문화 체험장이 보입니다.
조선시대의 장신구라고 할 수 있는 칠보 공예 핸드메이드 작품도 보이며 지나다니면서 다양한 공방 악세사리 등도 구경할 수 있습니다. 공예 체험을 원한다면 직접 체험도 가능한 곳입니다. 행궁 다녀온 뒤 가볍게 공방거리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이상 수원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