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이것 하나면 끝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양가 풍부한 우엉을 활용해서 조림을 해두면 김밥 재료로도 금방 활용할 수 있고 밑반찬으로도 손색이 없습니다. 손질이나 조리는 법 전혀 어렵지 않으니 아래 흐름대로만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렇게 만들어진 우엉조림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우엉
-간장
-올리고당
-설탕
-식용유
-참기름
-통깨
1. 우엉 껍질 손질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첫 번째 과정은 우엉 껍질을 손질해주는 과정입니다. 우엉 겉에 흙이 묻어 있다면 흙을 흐르는 물에 씻어서 제거한 뒤 감자껍질 깎는 필러로 슥슥 우엉 껍질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필러로 하면 간단하게 제거할 수 있으므로 이렇게 제거하면 됩니다.
2. 적당한 크기로 썰기
필러로 손질한 우엉은 이제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면 됩니다. 저는 4등분 정도로 해서 적당한 크기로 나눴습니다. 아이와 함께 먹을 용도면 조금 더 작은 크기로 썰어줘도 됩니다.
이렇게 4등분 한거는 다시 채썰기해주면 됩니다. 너무 두껍지도 , 그렇다고 너무 얇지도 않게끔 적당한 크기로 채썰어주면 됩니다. 참고로 두껍게 썰어주면 조림할 때 간장양념이 우엉에 제대로 스며들지 않게 됩니다.
3. 찬물에 담그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이렇게 채썰어놓은 우엉은 대야에 물을 받은 뒤 식초를 1~2방울 정도 떨어트리고 그 안에 잠깐 넣어놓습니다. 이렇게 해놓으면 우엉이 갈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썰고난 이후 채썰기를 할 때 우엉 색이 갈변해있을텐데 이런 식으로 물에 담아놓으면 금새 우엉이 하얘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해두는 이유는 우엉은 우엉 특유의 떫은 맛이 있는데 이렇게 식초물에 담아놓으면 떫은 물을 없애주는 효과도 발휘됩니다.
4. 우엉 삶기
찬물에 5분 정도 담아놓은 뒤 우엉이 하얘졌다면 이제 우엉을 한 번 삶아주도록 합니다. 아무래도 단단한 성질이다보니 한 번 삶아주고 난 다음에 조림을 하면 요리하는 시간을 좀 더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삶을 때 물에 식초방울 1~2방울 정도 떨어트리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우엉 떫은 맛을 좀 더 완벽하게 없앨 수 있고 대략적으로 삶는 시간은 1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5. 찬물에 헹구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우엉을 15분 정도 삶았다면 이제 삶은 우엉을 찬물에 헹궈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삶은 뒤 찬물로 헹궈주면 처음 물에 담아놨을 때보다 우엉 색이 훨씬 더 뽀얀 색으로 변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6. 기름에 볶기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놔둬서 물기를 없앴다면 이제 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른 뒤 우엉을 볶아주도록 합니다. 볶는 과정이 곧 우엉 겉면을 코팅해주는 작업을 해주므로 양념장을 바로 투하하기 전에 이렇게 1차로 우엉을 먼저 볶아주도록 합니다.
7. 양념장 넣기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 어느 정도 우엉이 볶아졌다면 이제 생수를 종이컵 기준 1/2컵 정도 넣고난 뒤 간장을 5스푼 정도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끓이듯이 볶아주면 됩니다. 중불에서 자박자박 볶아내듯이 그렇게 끓여주면 됩니다. 아무래도 센불에서 하면 간장 양념만 빨리 줄어들기 때문에 중불에서 조금씩 익혀주는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8. 설탕 넣기
간장 양념이 줄어들기 시작했다면 이제 설탕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설탕은 반스푼 정도 넣고 볶아주도록 합니다. 볶으면서 간을 보고, 조금 더 달달한 맛이 나야될 것 같으면 설탕을 조금씩 더 추가해주면 됩니다. 그 다음 약불에서 한 번 더 조려주도록 하고, 간장 양념이 다 없어졌다면 물을 아주 조금씩만 추가해서 조려주면 됩니다. 그 다음 가장 마지막에 센불에서 다시 한 번 볶아서 우엉색을 좀 더 진하게 한 뒤, 통깨를 뿌려주도록 합니다. 이상 우엉조림 맛있게 하는법이었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우엉조림과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