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육수 없어도 가능)

행복한육아 2022. 1. 11. 11:33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육수 없어도 가능)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얼큰한 콩나물국을 먹고 싶다면 아래 레시피가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맑은 콩나물국을 원한다면 아래에서 빼야 할 부분만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돼지고기(이왕이면 목살)

-콩나물

-대파

-다진마늘

-소금,맛술(고기 밑간용)

-청양고추(생략 가능)

1. 콩나물 세척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일단 콩나물국에 활용될 콩나물은 큼직큼직한 콩나물이 좋습니다. 마트에 갔을 때 콩나물을 확인한 뒤 콩나물 크기가 큰것들로 구성된 것을 사도록 합니다. 만일 시장에 갈 여유가 있다면 시장에서 파는 큼직큼직한 콩나물이 가장 좋습니다. 먼저 콩나물을 흐르는 물에 잘 씻어주도록 합니다. 이미 2~3번 세척해서 나왔다고 해도 가정에서도 한 두번 정도 더 세척해주시기 바랍니다.

2. 물 붓기

두 번째는 깨끗하게 씻은 콩나물에 물을 부으면 됩니다. 일단 오늘 알려드릴 내용은 육수 없어도 쉽고 맛있게 할 수 있는 방법이니 굳이 육수를 낼 필요가 없습니다. 콩나물에 물을 부어줄 때는 콩나물이 2/3 정도만 잠기도록 합니다. 평소 국물이 많은 콩나물국을 좋아한다면 콩나물이 잠기게끔 물을 부어줘도 되지만 끓일 때 콩나물에서도 수분이 나오므로 2/3가 적당합니다.

3. 돼지고기 넣기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오늘의 핵심은 바로 목살입니다. 이 목살이 끓을 때 육수가 저절로 나오면서 맛있는 콩나물국이 완성되는 셈입니다. 콩나물에 물을 붓고난 뒤 미리 밑간을 한 돼지고기와 고춧가루를 1스푼 넣고 다진마늘도 1스푼 넣으면 됩니다. 굳이 목살이 아니더라도 돼지고기의 어느 부위든 상관없습니다. 국거리용 앞다리를 활용해도 된답니다.

더보기

팁) 바로 사온 돼지고기는 그냥 넣어도 됩니다. 하지만 냉동실에 있었던 고기를 해동한 뒤 사용하려고 하면 아무래도 잡내가 조금 납니다. 이 상태로 국을 끓이면 고기에서 계속 잡내가 나므로 밑간을 한 뒤 넣는 게 좋습니다. 밑간 하는 방법은 맛술과 소금으로 밑간을 하면 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으니 막 사온 고기가 아니라면 꼭 이렇게 해주시기 바랍니다.

4. 펄펄 끓이기

 

이제 재료들을 다 넣었따면 뚜껑을 덮고 냄비가 들썩거릴 때까지 계속 끓여주면 됩니다. 콩나물국의 핵심은 다 끓을 때까지 뚜껑을 열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중간에 냄비 뚜껑을 열면 콩나물 비린내가 계속 납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뚜껑을 아예 열고 끓이거나 저처럼 뚜껑을 덮고 끓인다면 들썩 거릴 때까지는 열지 않도록 합니다. 이렇게 콩나물국을 끓이고 있을 동안 국에 넣을 대파와 청양고추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이미 집에 있는 고춧가루가 충분히 맵다면 청양고추는 넣지 않아도 됩니다.

5. 간 보기

콩나물국 맛있게 끓이는 법 이제 냄비가 들썩들썩 했다면 뚜껑을 열어서 확인합니다. 맛을 봐보고 좀 더 매콤했으면 한다면 고춧가루를 좀 더 추가하면 됩니다. 이제 간은 국간장과 소금으로 하면 됩니다.

 

간을 하고난 뒤 한소끔 더 끓이고난 뒤 다시 한 번 간을 봐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그 다음 한소끔 끓일 때 청양고추와 대파를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끓고난 뒤 먹으면 돼지고기 밑간을 잘해놔서 전혀 잡내 없이 깔끔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더보기

팁) 맑은 콩나물국을 원한다면 고춧가루 넣는 단계만 생략하면 됩니다. 돼지고기가 육수를 잘 내주므로 돼지고기는 함께 넣어줘도 맛있게 완성됩니다.

 


이 외에도 콩나물국과 함께 곁들여서 먹기 좋은 쉬운 반찬 레시피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 글을 확인해서 함께 만들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콩나물국과 함께 먹기 좋은 반찬 레시피 바로 보기 1

 

👉콩나물국과 함께 먹기 좋은 반찬 레시피 바로 보기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