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간편 레시피
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찌개용 두부를 사면, 가장 간단하고 맛있는 두부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그리 어렵지 않고 준비해야 할 재료도 그리 많지 않으니 집에 남은 두부 있다면 아래 레시피 흐름대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찌개 외에도 조림을 해먹고 싶다면 해당 정보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두부
-멸치육수
-청양고추
-애호박
-대파
-양파
-감자
-고춧가루
-국간장
-소금
-후춧가루
1. 멸치 육수 만들기
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물에 멸치를 넣은 뒤 끓여서 멸치육수를 만들어주도록 합니다. 육수를 미리 만들어놔야 찌개가 좀 더 맛있게 되므로 멸치 외에도 대파나 양파 등이 있다면 함께 넣어서 중약불에서 푹 끓여주도록 합니다.
다만, 멸치는 너무 오래 끓으면 국에서 쓴맛이 나므로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양파와 대파만 놔둔 후 멸치는 건져서 빼주도록 합니다.그 다음 대파와 양파도 2~3분 정도 더 끓인 뒤 건져내면 됩니다.
2. 재료 손질
멸치 육수를 끓이고 있을 때 다른 재료를 손질해주면 됩니다. 일단 두부는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팩에 들어가있는 상태에서 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쓱쓱 썰어주면 됩니다.
그 뒤, 애호박과 양파, 대파, 청양고추도 깨끗하게 씻은 뒤에 손질해주면 됩니다. 감자와 애호박은 먹기 좋은 크기로 사각썰기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양파는 채썰어주고 대파는 송송 썰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재료를 준비하되, 만일 매운 걸 잘 못먹는다면 청양고추는 제외해도 됩니다.
3. 손질한 재료 넣고 끓이기
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 재료 손질이 된 뒤 육수가 완성됐다면 이제 감자를 제일 먼저 넣어주도록 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단단한 야채가 제일 늦게 익으므로 감자를 먼저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를 넣어주고난 뒤에 고춧가루 한큰술 반과 국간장 두 큰술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때도 마찬가지로 집에 있는 고춧가루가 너무 맵다면 2큰술이나 1큰술 반 정도 씩 넣어주면 됩니다. 조금씩 넣으면서 간을 맞추면 됩니다. 간이 맞았다면 함께 손질했었떤 애호박과 양파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끓여주다가 가장 마지막에 두부를 넣어주면 됩니다.
4. 청양고추, 그 외 재료 넣기
만일 매콤하게 먹고 싶다면 가장 마지막에 청양고추를 넣어주면 되고 집에 새송이버섯 여분이 있다면 이 때 넣어주면 아삭아삭하게 함께 곁들여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간이 심심하게 느껴진다면 청양고추 넣으면서 새우젓도 함께 넣어주면 좀 더 감칠맛이 납니다. 집에 새우젓이 없다면 멸치액젓이나 참치액젓을 넣어줘도 간 맞출 수 있습니다. 이상 두부찌개 맛있게 끓이는법이었습니다.
두부찌개 외에도 두부를 활용해서 맛있는 조림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조림 레시피 방법이 궁금하다면 하단에서 정보 얻어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