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및 맛집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알아보겠습니다. 진주는 부여와 마찬가지로 역사적 장소가 여기저기 깃든 곳이 많은 곳입니다. 특히, 임진왜란과 관련된 장소가 많은 곳으로 이번 여행 장소를 진주로 정했다면 아래의 10 장소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진주 외에도 진주와 가까운 지역도 함께 보거나, 2022년 여행지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좀 더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진주성
첫 번째 추천 장소는 진주성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한국관광 100선에 손꼽히는 곳으로 과거 임진왜란 3대첩 중의 하나인 진주대첩 사건이 일어났던 배경지입니다. 왜적을 막는 관문지 역할을 하면서 그 덕분에 전라도 호남 지역을 지킬 수 있었던 의미가 깃든 곳입니다.
그 당시 호남 지역은 곡창지대였으므로 그곳을 지키는 일이 곧 백성의 삶을 지키는 것과 동일한 의미였기 때문입니다. 이곳에는 의기사나 촉석루, 김시민 전성각적비, 야외공원장 등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영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이며, 공북문쪽에 주차장이 있으므로 그 곳에 주차하고 관람하면 됩니다.
2. 촉석루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 번째 추천 장소는 촉석루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고려 고종 시기에 창건한 곳으로 지금까지 총 8차례의 보수를 거쳐서 현재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는 곳입니다.
전쟁이 일어났을 때는 이곳에서 지휘를 했었고, 그 외에는 과거 시험을 보는 장소로 활용됐던 곳입니다. 팔작지붕에 다락루 형태를 취하고 있는 촉석루 주변 경관도 좋으므로 이곳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3. 남가람 공원
세 번째 추천 장소는 남가람 공원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강남로 320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앞에서 언급했던 촉석루 바로 맞은 편에 있으므로 두 동선 연결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남가람 바로 입구 앞에서부터 대나무숲이 조성되어 있어서 마치 담양을 연상케 해주는 곳입니다.
대나무 여기저기 조명을 설치해서 해가 지고난 이후 야경을 보러 와도 좋은 공원입니다. 이곳은 진주의 에나길에도 속한 곳이므로 이곳에 와서 초록초록한 대나무 보면서 숲길 여유롭게 산책하시기 바랍니다.
4. 진주 운석빵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네 번째 추천 장소는 진주 운석빵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7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카페로 운석빵은 명칭답게 행운을 가져다준다는 의미가 깃들어있습니다. 빵 모양이 마치 운석처럼 생겨서 가볍게 간식으로 먹어도 괜찮습니다.
매일 직접 수제로 만들고 있으며, 실제로 진주시에서 발견된 운석도 전시되어 있어서 운석빵 모양과 비교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운석의 검은색 형태를 나오게 하기 위해 천연 오징어 먹물을 활용해서 만들고 있으니 출출할 때 찾아가서 차와 함께 가볍게 운석빵 먹고 오시기 바랍니다.
5. 망진산 봉수대
다섯번째 추천 장소는 망진산 봉수대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봉수대길 116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봉수대에 올라가면 진주 시내를 한 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을 때 올라오면 진주 시내 여기저기 한 눈에 바라볼 수 있으므로 봉수대에 올라와서 가볍게 전주 시내 쭉 둘러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6. 국립 진주 박물관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섯번째 추천 장소는 국립 진주 박물관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남강로 626-3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관람할 수 있습니다. 매 주 월요일은 휴관이므로 이 점 참고하고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진주성에 자리잡고 있는 박물관으로 임진왜란 당시 생활상이나 무기, 기록에 관한 내용들이 많이 전시되어 있는 곳입니다. 야외 전시장에는 국보로 지정된 산청 범학리 삼층석탑도 있으니 이곳도 관람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7. 레일바이크 놀이공원
일곱번째 추천 장소는 레일바이크 놀이공원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내동면 망경로 13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주차공간은 크게 두 구간으로 나뉘어 있는데 둘의 차이점은 일단 상부는 매표소에 가깝다는 점이고, 하부는 나중에 레일바이크 타고 왔을 때 가깝다는 점입니다.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5시까지 운영하며 요금은 9000원입니다.
다만, 사전 예매를 하고 가면 할인된 금액으로 할인받고 입장할 수 있으니 아래의 레일바이크 사이트에서 방문할 날짜 미리 사전예매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레일바이크는 2인승, 4인승으로 나뉘어 있고 탑승시간은 대략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레일 타고 갈 때 중간에 직원이 직접 사진도 찍어주고 제 1터널, 2터널, 장미존, 바람개비존 등 레일바이크 타고 가면서 다양한 테마가 있으니 진주에 간다면 레일바이크도 타고 오시기 바랍니다.
8. 진주강 하모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덟번째 추천 장소는 진주강 하모입니다. 진주에 가면 진주를 상징하는 하모 캐릭터가 있습니다. 진주강에 가면 수달을 꼭 닮은 큰 하모 모양이 있고 그 덕분에 이곳은 진주의 명소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사람키보다 훨씬 큰 규모로 되어 있어서 하모 보러 간다면 그 앞에서 사진도 찍고 오시기 바랍니다. 진주에 있는 하모 캐릭터를 찾아다니는 여행도 괜찮은데 진주강 외에도 규모가 작은 하모는 진주역에도 위치하고 있습니다.
9. 응석사
아홉번째 추천 장소는 응석사입니다. 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 집현면 응석로 435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한 불교 조계종 제 12교구 본사로 신라시대에 창건된 사찰입니다. 진주를 대표하고 있는 사찰이지만 임진왜란 당시 많은 곳에 불에 타서 소실되기도 했습니다.
그 뒤, 여러번 복원을 거쳐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고 특히 이곳의 대웅전은 조선시대 후기 양식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응석사의 대웅전은 현재 겅상남도 유형 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10. 하연옥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마지막 추천 장소는 하연옥입니다. 진주는 냉면이 유명한 곳입니다. 다른 지역과 다른 차이점이 있다면 냉면에 육전이 고명으로 올라간다는 점입니다. 하연옥은 진주 냉면을 대표하는 곳으로 진주 현지인들도 많이 찾아가는 식당 중 한 곳입니다.
국물만 먹을 때는 조금 싱겁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고명인 육전과 함께 먹으면 간이 딱 맞아서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진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이었습니다.
진주 외에도 진주와 가까운 지역을 여행하거나 2022년 best 여행지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늦겨울~초봄 여행지 베스트10 명소 추천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