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핵심 비결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중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는 무로 무를 활용한 요리는 무궁무진합니다. 그 중, 밑반찬으로 간단하고 쉽게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무나물로 핵심 재료 이것만 넣으면 요리 초보도 정말로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무나물을 만들고 애매하게 남은 무를 몇 달도 거뜬히 보관하는 방법이나 무를 활용한 간단한 요리 방법은 하단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무
-대파
-들기름
-다진마늘
-소금
-설탕
-생강청
-쌀뜨물
-들깨가루
1. 무 썰기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첫 번째로 무를 썰어줍니다. 무는 1/4정도만 활용하면 됩니다. 썰 때는 너무 얇지 않게 도톰하게 채썰기해주면 됩니다.
얇게 썰게 되면 익는 과정에서 무가 대부분 부서질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사이즈로 채썰어주도록 합니다. 무 채썰기가 어렵다면 일단 채썰기 전에 무의 밑 바닥을 납작하게 잘라준 다음에 무를 고정시킨 뒤 칼로 썰면 안정적으로 채썰기를 할 수 있습니다.
2. 야채 썰기
무를 채썰었다면 이제 대파와 쪽파도 송송 썰어주도록 합니다. 요리의 90% 이상이 대파가 들어가므로 대파는 사고나면 미리 송송 썰어놔서 냉동 보관하면 필요할 때마다 그때그때 꺼내서 간편하게 요리할 수 있으므로 이것도 하나의 팁입니다.
3. 재료 준비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무도 썰고 야채도 모두 썰었다면 이제 재료를 볶을 차례입니다. 이 때 멸치 육수를 활용해서 볶아줘도 좋지만, 쌀뜨물을 활용하면 좀 더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게 핵심 재료로서 쌀뜨물을 대략 150ml 정도 준비했다면 여기에 필요한 양념으로 들기름 3스푼, 다진 마늘 1스푼, 소금 1/2스푼, 설탕 1/2스푼, 생강청 1스푼, 들깨가루 준비하면 됩니다.
4. 후라이팬 예열
모든 재료를 다 준비했다면 이제 후라이팬을 예열해줍니다. 후라이팬 예열 뒤, 들기름을 2~3스푼 정도 둘러준 다음에 다진 마늘 1스푼과 대파 한 줌을 넣고 함께 볶아주면 됩니다.
마늘 향이 은은히 올라올때까지 볶아주면 됩니다. 참고로 집에 들기름이 없다면 그냥 식용유를 넣어서 볶아줘도 됩니다. 핵심은 마늘향이 올라올때까지 볶아주는 점입니다. 강불에 하면 마늘이 금방 타버리므로 중약불에서 볶아주도록 합니다.
5. 무 넣기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 마늘향이 올라오기 시작했다면 이제 채썰었던 무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소금 1.2스푼, 생강청 1스푼, 쌀뜨물 150ml, 설탕 1/2스푼을 넣고 잘 볶아주도록 합니다. 그 다음, 뚜껑을 덮어줘서 조리듯 그대로 놔두면 됩니다.
참고로 생강청을 넣으면 무에 들어있는 단맛이 좀 더 잘 나오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집에 생강청이 없다면 생강가루를 넣어도 괜찮고, 없다면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생강청이 없을 때 단맛을 좀 더 원한다면 알려드렸던 설탕 1/2스푼보다 조금 더 넣어주도록 합니다.
6. 들깨가루 넣기
뚜껑을 덮고 놔둔 뒤,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기다려줍니다. 대략 15분 정도 중약불로 켜두면 됩니다. 국물이 어느 정도 자작해졌다는 느낌이 든다면 이제 들깨가루는 넣어주도록 합니다. 들깨가루 외에 참깨가루를 더 선호한다면 굳이 들깨가루 넣지 않아도 됩니다. 참깨가루로 대체해도 괜찮습니다.
들깨가루는 2스푼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그 다음, 남은 대파를 조금 더 넣은 뒤 이 상태에서 한번 더 볶아주도록 합니다. 볶아주면서 국물이 더 많이 줄어들었다면 간을 한 번 보고 싱겁게 느껴진다면 소금간을 추가하거나, 단맛이 덜 느껴진다면 설탕 등을 조금 더 추가하도록 합니다.
팁) 하얀 무 색감을 그대로 원한다면 소금간을 하지만, 노란 무 느낌이 나오게 하고 싶다면 간장으로 간을 해도 됩니다. 이렇게 만든 무나물은 밑반찬으로 먹어도 좋고, 무나물비빔밥 해먹어도 좋습니다. 그 때는 무나물에 고추장, 참기름, 통깨만 뿌려서 먹어서 비벼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이상 무나물 맛있게 하는 법이었습니다.
무나물 외에도 남은 무 보관법이나 무를 활용한 간단한 요리 정보가 궁금하다면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