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od

겨울철 무우보관법 2가지 팁

행복한육아 2021. 12. 28. 09:36

겨울철 무우보관법 2가지 팁

겨울철 무우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를 부위별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보관 기간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우 효능 및 부작용은 제일 하단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무 부위별 활용법

첫 번째 무 부위별 활용법입니다. 겨울철 무우를 박스채 산 뒤 김장을 담그고 나면 무우가 많이 남게 됩니다. 그럴 때 부위별로 제대로 잘 보관해서 요리에 활용하면 버리는 부위 없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요리에 가장 적절한 부위가 다 있으니 가장 맛있게 되는 부위를 잘 골라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록부분이 있는 위 부분

-초록 부분은 무에서 가장 달달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매운 맛이 나지 않고 단맛이 강하므로 이 부위는 보관한 뒤 주로 샐러드나 생무채를 무쳐서 먹으면 좋습니다.

잎사귀

-무의 잎사귀는 푹 삶아서 집에서 말리도록 합니다. 말리고 나면 시래기로 활용할 수 있고 이렇게 시래기가 된 무 잎사귀는 시래기 국으로 해먹어도 좋고 시래기 무침으로 해먹어도 좋습니다.

중간 부분

무의 중간부분은 무 부위 중 가장 단단한 부분입니다. 그래서 무 중간은 단단하며 아삭하기 때문에 주로 국이나 찌개 및 조림에 넣으면 아삭한 식감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무의 뿌리

무 뿌리가 대부분 매운맛이 강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또한 무에서 수분이 가장 많이 있는 부위이므로 주로 육수를 낼 때 활용하거나 절임을 할 때 활용하면 좋습니다.

겨울철 무우보관법

1. 신문 활용

무 부위별 요리 방법을 알아봤으니 이제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사용하지 않고 보관할 무는 세척하지 않고 흙이 묻은 그 상태 그대로 유지해주시기 바랍니다. 그 다음 꼬리 부분과 머리 부분만 살짝 잘라주면 됩니다.

무를 장기간 보관하면 결국 싹이 날 수 밖에 없는데 이 부분을 도려내지 않고 그대로 놔두면 모든 영양분이 전부 싹을 틔우는데 활용되서 무가 쪼글쪼글해집니다. 이렇게 머리, 꼬리를 전부 잘랐다면 이제 신문지에 무를 감쌉니다. 이 때는 무를 신문지의 대각선 방향으로 놔둔 뒤 감싸주도록 합니다. 신문지를 양 옆으로 잘 접고 돌돌돌 말아주면 끝납니다.

2. 랩 활용

두 번째 겨울철 무우보관법 랩 활용법입니다. 집에 신문이 없다면 랩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방법은 위와 동일하고 씻지 않은 무를 위, 아래로 잘라서 랩으로 꽁꽁 잘 감싸주면 됩니다.

팁) 오래보관하는 법

무를 당장 활용하지 않을거라면 이렇게 신문이나 랩으로 감싼 무를 꼭 뿌리가 아래로 내려가도록 한 뒤 비닐팩에 넣고 세워주도록 합니다. 세운 상태에서 냉장 보관을 하거나 베란다 가장 서늘한 곳에 놔두면 됩니다. 만일 냉장고 수분으로 인해 신문지가 젖는다면 그때마다 바로바로 갈아주면 됩니다.

햇빛이 들지 않은 곳에 보관해야 하고 만일 스티로폼 상자처럼 외부 열을 차단해주는 것이 있다면 베란다에 놔둔 후 스티로폼 상자에 세워서 보관해주면 됩니다.

 

특히, 무에 바람이 들어가면 당분이 떨어지고 식감이 푸석해지면서 무에 구멍이 생기기 시작하니 꼭 외부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끔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겨울철 무우보관법이었습니다. 아래는 무 효능 및 부작용 관련 글입니다. 잘 알아두셔서 건강하게 무 요리 해드시기 바랍니다.

 

👉무우 효능과 부작용 4가지 바로 보기